지금, 나는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대외활동/경제신문 스크랩

[24.09.03] 예견된 상황, 이제는 얼마나 잘 받아들이나

hyuckee 2024. 9. 3. 06:26
반응형

50, 60대의 부동산 매도가 줄고 있다고 한다.
보통 은퇴 시기에 현금 확보를 위해 집을 팔고 가격이 낮은 주택으로 이사하는 다운사이징 패턴을 보이지만 서울 부동산을 보유한 50, 60대는 예상과 달리 보유하거나 여전히 수요가 유지되고 있다.

퇴직해도 일을 찾고 있기에 실질적 은퇴 이전에는 서울에 있어야 한다는 해석도 나왔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고령층도 서울을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이 고착화되면 앞으로 서울 집은 세습을 통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은퇴한 5060 "돈없어도 서울 아파트는 안팔아요"

5060세대 서울 아파트 매도 2022년 50%서 올 44%로 뚝 은퇴해도 서울서 경제활동 집값 올라 '똘똘한 한채' 유지 본격 은퇴 70대부터 집 팔아 신도시 신축 아파트로 이동 서울 매물부족 심화할듯 "건강

n.news.naver.com


기존에 건설업 같이 고된 일자리의 경우 부족한 일손을 외국인 근로자로 채우곤 했다.
하지만 현재, 일반 아르바이트나 음식점에서도 외국인 근로자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숙식비를 별도 지급하는 관행이 정착되면서 한국인 근로자보다 실질임금이 높다.
숙식비를 지원해주지 않으면 일을 하지 않겠다고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국인이 특별수당에 대한 법령을 악용하여 야근을 오래 하기 위해
주간 정상 근무를 대충하는 등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앞으로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수는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외국인 알바' 한 달 버는 돈 얼마길래…"한국인보다 더 받는다"

국내 산업현장에서 외국인 근로자에게 숙식비를 별도 지급하는 관행이 정착되면서 이들의 실질임금이 한국인 근로자를 사실상 추월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저임금법상 정기적으로 제공되는

n.news.naver.com


한국전력이 2027년까지 3년간 고졸 채용 인원을 3~4배 늘리겠다고 한다.

고졸 체험형 인턴 제도를 도입하는 등 고졸 입사자를 대폭 늘리는 것으로 보인다.
학력 중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청년 자립 선순환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이에 더해 대학에 계약학과를 신설해 고졸 입사자로 하여금 대졸 수준의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사실상 대부분의 직무는 굳이 학위를 피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회사 자체적으로 교육이 필요하며 직원의 성장 가능성도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처럼 일부 신규채용을 위해 다수의 잉여 학위를 방지할 수 있다.
사회참여가 늦어질수록 결혼과 출산 등이 미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좋은 계획이라 생각된다.

 

'학벌주의 타파' 나선 한전, 고졸 채용 4배 확대

한국전력은 2일 ‘고졸 인재 종합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고졸 제한채용 인원을 이전 3년(2022~2024년) 대비 3~4배 늘려 총 200여 명을 뽑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졸 입사

n.news.naver.com


OCI가 이번에 SK하이닉스에 인산 공급 승인을 획득하면서 모든 국내 반도체 제조사를 고객사로 두게 됐다.

인산은 반도체 8대 공정 중 하나인 반도체 웨이퍼 식각 공정에 사용되며
웨이퍼에 부식액을 넣어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해 회로 패턴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OCI는 이외에도 반도체에 쓰이는 과산화수소 등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인산 시장 점유율은 60~80%에 달하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 반도체 제조사 전부 'OCI 인산' 받아쓴다

OCI가 SK하이닉스에 반도체 인산을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OCI는 이번 계약으로 국내 반도체 제조사 모두에 인산을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가 됐다. 그동안 중국 업체로부터 인산을 들여온 SK하

n.news.naver.com

 

 

OCI, 반도체 소재 인산 SK하이닉스에 첫 공급

OCI가 SK하이닉스의 반도체 인산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국내 인산 제조사로는 최초로, 이에 OCI는 지난달 21일 전북 군산공장에서 초도품 출하 기념식을 열었다. 반도체 인산은 반도체

n.news.naver.com


현대차와 도요타가 수소 생태계 구축에 대해 협력할 계획이다.

두 회사의 미래 계획과 현재 상황이 유사하여 상호보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 전기차 캐즘과 높은 배터리 가격으로 인해 전기차를 메인으로 하기 쉽지 않다.
소비자 입장에서 현재로서는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친환경 규제 때문에 전기차의 원가절감을 해소해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채택했고
이를 위해 수소 생산, 운송, 저장, 활용 등 다양한 방면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단독] "서로의 장점 배우자"…현대차·도요타 수장 전격 회동

세계 1위 자동차 메이커인 일본 도요타그룹의 도요다 아키오 회장이 다음달 한국을 찾는다. 도요다 회장은 방한 기간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만나 글로벌 수소 생태계 구축을 비롯해

n.news.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