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는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대외활동/경제신문 스크랩

[23.03.24] 베이비 스텝 / 금융부채 비중이 심상치 않다

hyuckee 2023. 3. 24. 07:13
반응형

미국 연준은 베이비 스텝을 단행했다.
SVB 파산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불안이 빅스텝을 막은 것으로 보인다.
오로지 물가만 생각하는 연준은 긴축 기조를 계속 이어가겠다고 한다.
다행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금리를 동결하거나 베이비스텝을 위주로 진행하지 않을까싶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해서 한미 금리차가 역대 최대인 1.5%p로 벌어졌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늘 환율도 올랐는데, 이번에는 30원 가까이 하락했다.
아마 미국과 유럽에서 한바탕 은행 위기로 인해 시장이 불안해서 그런게 아닐까싶다.
그래서 만약 향후 경제지표가 지속적으로 좋게 나온다면, 급격한 외화 유출로 인한 환율 상승이 있을 수도 있겠다.

美연준 일단 물가안정 택했지만…'5월 긴축종료' 깜빡이 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로 촉발된 금융시장 불안에도 베이비스텝(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지난해 시작된 급격한 금리 인상이 최근 은행 연쇄 파산을 불러온
n.news.naver.com
물가잡기 vs 금융안정 '파월의 줄타기'…월가는 "이번이 마지막 인상"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를 2회 연속 0.25%포인트 올렸다. 올해 말 최종 금리 수준을 시장 예상보다 낮게 잡으면서도 “연내 금리 인하는 없다”고 못박았다. ‘은행발 위기’로 위축된 금융시장과 고물가 상황
n.news.naver.com
"美 금리인상 막바지"…원·달러 환율 하루새 30원 급락
미국 중앙은행(Fed)이 22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데 그치자 원·달러 환율이 하루 사이에 30원가량 급락했다. 한·미 간 금리 차가 역대 최대인 1.5%포인트로 벌어졌지만 미국의 금리 인
n.news.naver.com

SK온이 에코프로, 중국 전구체업체 거린메이(GEM)과 전북 새만금에 배터리용 전구체 합작공장을 짓는다고 한다.
올해 전구체 공장을 착공하고 2024년에 완공할 계획이라고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한 니켈 중간재(MHP)를 이용해 양극재를 제조하여 IRA 보조금을 받으려는 계획이다.
IRA는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일정 비중 이상 배터리 소재를 생산해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구체는 배터리 성능의 핵심인 양극재 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원료로,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섞은 화합물이다.

SK온, 에코프로·中업체와 새만금 합작공장
SK온이 에코프로, 중국 전구체업체 거린메이(GEM) 등과 손잡고 전북 새만금에 배터리용 전구체 합작공장을 짓는다. 전구체는 배터리의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의 핵심 원료다. 양극재 원가의 70%가량을 차지
n.news.naver.com
SK온·에코프로·中GEM 새만금에 전구체공장 건설
최대 1.2조원 투자…6월 착공 中의존도 95% 달하는 전구체 10만t 규모 국내서 생산·조달 배터리 회사인 SK온과 전구체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중국 전구체 기업 GEM(거린메이)이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전구체
n.news.naver.com

중국 내 탄산리튬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
이전 이차전지, 전기차 붐으로 채굴량을 늘렸는데, 전기차용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중국에서는 신에너지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중단해서 수요가 감소했다고 한다.

중국 기업 과잉채굴에 리튬값 넉달새 반토막
중국에서 리튬 가격이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소재 등 첨단산업의 핵심 원료인 리튬은 '하얀 석유'로 불린다. 23일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전날 탄산리튬은 전년 동기보다 1.7%, 전월 대
n.news.naver.com

한국은행이 '금융안정상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여기서 보유 자산을 모두 처분해도 빚을 갚기 어려운 '고위험가구'가 60만 가구를 넘어섰다고 한다.
이는 전체 금융부채 보유 가구의 5%를 차지하는 수치라고 한다.

코로나 시기에 '영끌족'이 늘어났었고, 그게 아니더라도 계속된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결과로 보인다.
자영업 가구의 30.9%는 DSR이 40%가 넘는다고 한다. 즉, 번 돈의 40% 이상을 빚 갚는 데 쓴다는 것이다.
위험한 것은 DSR이 70%를 초과하는 경우와 100%를 초과하는 차주 비중이 꽤 많다는 것이다.

100곳 중 5곳은 '고위험 수준'…한은의 섬뜩한 보고서
보유 자산을 모두 처분해도 빚을 갚기 어려운 ‘고위험가구’가 60만 가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됐다. 최근 1년 사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규모다. 기준금리가 급속히 인상되고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은 여파로 고위험가구의
n.news.naver.com
빚 갚으면 월급통장 텅텅 … DSR 4년만에 40% 돌파
가계부채 신용위험 약한 고리 고위험가구 비중도 2년새 두배 비은행권 PF부실위험도 늘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불안감이 팽배한 가운데 한국도 '신용 위험'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n.news.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