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평면(해석기하학)에서 좌표축을 하나 더 추가하면 3차원 입체 공간이 된다.
카테시안 곱 R×R×R={(x,y,z)|x,y,z∈R}는 세 실수의 순서쌍 전체의 집합이고 R3로 나타낸다.
이것은 곤간의 점과 순서쌍 사이에 일대일 대응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삼차원 직교좌표계(three dimensional rectangular coordinate system)라 부른다.
공간 상의 점을 한 평면에 수직선을 내려서 생기는 점을 평면 위의 사영(projection)이라 부른다.
구면의 방정식
중심이 C(h,k,l)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r인 구면의 방정식은 (x−h)2+(y−k)2+(z−l)2=r2이다.
특히, 중심이 원점 O인 구면의 방정식은 x2+y2+z2=r2이다.
벡터
벡터(vector)라는 용어는 크기와 방향을 가진 양을 가리키는 데 이용된다.
(흔히 화살표나 유향선분으로 나타낸다.)
벡터의 합의 정의
두 벡터 u와 v에 대하여 v의 시작점이 u의 끝점과 일치한다고 가정하면 합 u+v는 벡터이고 시작점은 u의 시작점과 같고 끝점은 v의 끝점과 같다.
벡터의 스칼라곱의 정의
c가 스칼라이고 v가 벡터이면 스칼라곱(scalar multiple) cv는 길이가 v의 길이에 |c|를 곱한 것과 같고, c>0이면 v와 같은 방향이고 c<0이면 v와 반대방향의 벡터이다. 만일 c=0 또는 v=0이면 cv=0이다.
0이 아닌 두 벡터에 대하여 한 벡터가 다른 벡터의 스칼라곱이면 두 벡터는 평행하다고 정의한다.
어떤 목적을 위해서는 좌표계를 도입하고 벡터를 대수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최선인 경우가 있다.
직교좌표계의 원점에 벡터의 시작점을 놓았을 때 벡터의 끝점 좌표를 성분(components)이라 한다.
원점이 시점인 벡터를 특별히 위치벡터(position vector)라 한다.
벡터의 크기(magnitude) 또는 길이(length)는 기호 |v| 또는 ||v||로 나타낸다.
표준기저벡터(standard basis vectors)
i=<1,0,0> j=<0,1,0> k=<0,0,1>
단위벡터(unit vector)는 크기가 1인 벡터이다.
내적
a=<a1,a2,a3>, b=<b1,b2,b3>에 대하여 a와 b의 내적(dot product) a⋅b=a1b1+a2b2+a3b3로 정의한다.
내적의 결과는 벡터가 아니라 실수, 즉 스칼라이다.
이러한 이유로 내적을 때때로 스칼라곱(scalar product) 또는 내적(inner product)이라 부른다.
내적은 다음과 같이 기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θ가 벡터 a와 b 사이의 각이면 a⋅b=|a||b|cosθ이다.
따라서 θ가 영이 아닌 벡터 사이의 각이면, cosθ=a⋅b|a||b|
그러므로 두 벡터 a와 b가 수직일 필요충분조건은 a⋅b=0이다.
영이 아닌 벡터 a의 방향각(direction angles)은 a가 x축, y축, z축의 양의 방향과 각각 만드는 각 α, β, γ (구간 [0,π]에서)를 말한다.
또 이들 방향각의 코사인 cosα, cosβ, cosγ를 벡터 a의 방향코사인(direction cosines)이라 부른다. (cosα=a⋅i|a||i|=a1|a|)
a=|a|<cosα,cosβ,cosγ>

p를 v에서 u를 포함하는 직선에 내린 수선의 발이라고 할 때,
p인 벡터를 u 위로의 v의 벡터 사영(vector projection)이라 부르고 projab로 표현한다.
u 위로의 v의 스칼라 사영(scalar projection)(또는 u방향의 v성분)은 θ가 u와 v 사이의 각일 때, |v|cosθ로 정의한다.
u 위로의 v의 스칼라 사영 : compuv=u⋅v|u|=|v|cosθ
u 위로의 v의 벡터 사영 : projuv=(u⋅v|u|)u|u|
벡터곱
a=<a1,a2,a3>, b=<b1,b2,b3>일 때, a와 b의 벡터곱(cross product) 또는 외적은 a×b=<a2b3−a3b2,a3b1−a1b3,a1b2−a2b1>이다.
위 정의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행렬식의 표현법을 이용한다.
이차행렬식(determinant of order 2)은 |abcd|=ad−bc로 정의된다.
삼차행렬식은 이차행렬식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a1a2a3b1b2b3c1c2c3|=a1|b2b3c2c3|−a2|b1b3c1c3|+a3|b1b2c1c2|
위 두 식을 통해 이차행렬식과 표준기저벡터를 이용해서 벡터곱을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a×b=|ijka1a2a3b1b2b3|
참고로 벡터 a×b는 a와 b 모두와 직교한다.

θ(0≤θ≤π)가 a와 b 사이의 각이면 |a×b|=|a||b|sinθ이다.
따라서 영이 아닌 두 벡터 a와 b가 평행일 필요충분조건은 a×b=0이다.
이를 통해 벡터곱의 크기는 a와 b에 의하여 결정되는 평행사변형의 넓이와 같다.
벡터곱은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따라서 곱에 관한 결합법칙도 통상적으로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a, b, c가 벡터, c가 스칼라이면 다음과 같다.
1. a×b=−b×a 2. (ca)×b=c(a×b)=a×(cb)
3. a×(b+c)=a×b+b×c 4. (a+b)×c = a×c + b×c
5. a ⋅ (b×c) = (a × b) ⋅ c 6. a×(b×c) = (a ⋅ c) b - (a ⋅ b) c
이 성질들은 벡터들을 성분으로 나타내고, 벡터곱의 정의를 이용하면 증명할 수 있다.
성질 5에 나타나는 곱을 벡터의 스칼라 삼중곱(scalar triple product)이라 부른다.
스칼라 삼중곱은 다음과 같이 행렬식으로 쓸 수 있다.
a⋅(b×c)=|a1a2a3b1b2b3c1c2c3|
스칼라 삼중곱의 기하학적 의미는 벡터에 의해 결정되는 평행육면체를 생각함으로써 알 수 있다.(부피)
V=Ah=|b×c||a||cosθ|=|a⋅(b×c)|
만일 이렇게 생성된 평행육면체의 부피가 0이면 세 벡터는 "같은 평면 위에 놓여 있음(coplanar)"을 알 수 있다.
직선과 평면의 방정식
삼차원에서 직선의 방향은 다음과 같이 벡터에 의하여 편리하게 기술된다.
벡터방정식(vector equation) r=r0+tv이다.
매개변수(parameter) t의 값에 따라 직선 L 위의 점의 위치벡터 r이 정해진다.
성분을 이용하여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x,y,z>=<x0+ta,y0+tb,z0+tc>
이들 방정식을 점 P0(x0,y0,z0)를 지나고 벡터 v=<a,b,c>에 평행한 직선 L의 매개방정식(parametric equations)이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벡터가 직선의 방향을 묘사하는 데 이용될 때, 수 a,b,c를 L의 방향수(direction numbers)라 부른다.
각 방정식을 t에 관하여 풀면 x−x0a=y−y0b=z−z0c를 얻는다.
이 방정식을 L의 대칭방정식(symmetric equations)이라 부른다.
직선의 방정식을 응용하면 선분의 벡터방정식도 구할 수 있다.
r0에서 r1으로의 선분의 벡터방정식은
r(t)=(1−t)r0+tr1 0≤t≤1이다.
비록 공간에 있는 직선이 점과 방향에 의하여 결정된다 하더라도 공간에 있는 평면은 설명하기가 조금 더 힘들다.
따라서 공간에서 평면은 평면에 수직인 벡터(법선벡터(normal vector))에 의하여 결정된다.
법선벡터는 주어진 평면 위의 모든 벡터와 수직이다. (n⋅(r−r0)=0)
이것은 n⋅r=n⋅r0으로 고쳐 쓸 수 있고 이를 평면의 벡터방정식이라 부른다.
이를 성분으로 쓰면 a(x−x0)+b(y−y0)+c(z−z0)=0이 되며 이 방정식은 P0(x0,y0,z0)를 지나고, 법선벡터가 n=<a,b,c>인 평면의 스칼라방정식이다.
일반적으로 ax+by+cz+d=0으로, x,y,z에 관한 1차방정식 또는 선형방정식(linear equation)이라 부른다.
두 평면은 법선벡터가 평행일 때 평행(parallel)이다.
점 P1(x1,y1,z1)에서 평면 ax+by+cz+d=0까지의 거리 D에 관한 공식은 다음과 같다.
D=|compnb| = |n⋅b||n|=|ax1+by1+cz1+d|√a2+b2+c2
꼬인 직선 사이의 거리 구하기
꼬인 직선은 평행한 두 평면 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두 평면의 공통 법선은 각 직선의 방향 벡터와 모두 직교해야 한다.
이를 이용하면 법선벡터를 구할 수 있고, 한 직선에서 임의의 점을 설정한다.
이후 그 점과 다른 평면 사이의 거리를 구하면 직선 사이의 거리가 된다.
주면과 이차곡선
곡면의 그래프를 그리려면 곡면이 좌표평면에 평행한 평면과 만나는 교차곡선을 결정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러한 교차곡선을 곡면의 자취(traces or cross-sections)라 한다.
주면(cylinder)은 주어진 평면곡선을 지나고 주어진 직선과 평행한 모든 직선(모선, rulings)으로 이루어진 곡면이다.
이차곡면(quadric surface)은 세 변수에 관한 2차방정식의 그래프이다.
이러한 방정식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Ax2+By2+Cz2+Dxy+Eyz+Fxz+Gx+Hy+Iz+J=0이지만,
평행이동과 회전에 의하여 두 가지 표준형 Ax2+By2+Cz2+J=0 또는 Ax2+By2+Iz=0 중 하나로 바꿀 수 있다.
따라서 방정식의 형태에 따라 타원면, 원뿔면, 타원포물면, 일엽쌍곡면, 쌍곡포물면, 이엽쌍곡면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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