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는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대외활동/경제신문 스크랩

[24.03.08] 이제는 중국도 아니고 미국에 기술 유출

hyuckee 2024. 3. 8. 09:00
반응형

미국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SK하이닉스 연구원을 영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마이크론은 고대역폭메모리(HBM) 후발 주자이지만
4세대를 건너뛰고 5세대 HBM3E 양산에 들어갔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인력을 영입해 기술을 습득하는 방식으로 따라잡았다는 의혹이 돌았다.

해당 연구원은 정보보호서약서는 물론 전직 금지 약정서와 국가핵심기술 비밀 유지 서약서를 작성했지만
약정기간에 앞서 마이크론 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는 사실이 파악됐다.
하지만 해외에 체류 중이라 법적인 효력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기업적 차원에서도 기술 유출은 있어선 안되지만
개인적으로는 막대한 부가 보장된다면 넘어가지 않을 사람이 몇이나 될까 싶다.

 

단박에 'HBM 강자'된 마이크론 … K반도체 인재 빼내 개발 의혹

법원 전직금지 가처분 인용 前SK하이닉스 HBM 연구원 2022년 퇴직후 1년안돼 이직 마이크론 곧바로 5세대 양산 전직금지 가처분 신청냈지만 심리만 7개월…국부유출 지속 ◆ 반도체 기술유출 비상

n.news.naver.com


국내 최대 식품업체인 CJ제일제당이 쿠팡을 벗어나 알리익스프레스와 손 잡았다.

알리의 택배사는 이미 CJ대한통운이 이용되고 있었고, 제일제당이 이번에 입점하게 되었다.
저가공세로 알리익스프레스가 쿠팡 못지 않게 한국 시장을 공략하였고
쿠팡의 과도한 마진율에 납품가 갈등으로 쿠팡을 놓고 알리를 선택하게 되었다.

알리의 신선식품 판매에 국내 업체들에도 충격을 줬다.
빠른 배송이 관건이라 국내 업체가 유리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고,
알리나 테무에서는 저가 가성비 물건을 주로 주문하는데 사람들이 많이 이용할지 의문이다.

 

쿠팡과 결별한 CJ, 알리와 전격 손잡아

입점기념 할인행사 열고 햇반·비비고 만두 등 판매 "소비자 선택권 확대 도움" '反쿠팡' 전선 강화 움직임 CJ제일제당이 중국 알리익스프레스(알리)와 전격적으로 손을 잡았다. '반(反)쿠팡' 전선

n.news.naver.com

 

 

쿠팡 떠난 CJ제일제당, 中 알리에 입점

CJ제일제당이 7일 중국 e커머스 업체인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했다. 알리가 국내 온라인 쇼핑 점유율 1위 업체인 쿠팡과 납품가 갈등을 벌이던 CJ제일제당을 전격 입점시킨 것이다. 알리는 최근

n.news.naver.com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재활용 네온가스'를 반도체 공정에 투입한다.

네온가스는 반도체 원판인 웨이퍼 위에 빛을 이용해 회로를 새기는 '포토 공정'의 핵심 소재인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가격이 40배 넘게 폭등하여 공급망 불안의 주범으로 꼽혔었다.
기존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네온가스를 재활용해 부담을 낮추고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게되었다.

공정에서 사용된 네온가스를 포집하는 기술은 삼성전자가 맡고,
순도를 높이는 정제 과정은 협력사가 하여 다시 공급하는 과정을 거친다.

 

가격 40배 넘게 뛴 네온가스 재활용 성공…삼성, 또 일냈다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재활용 네온가스’를 반도체 공정에 투입한다. 네온가스는 반도체 원판인 웨이퍼 위에 빛을 활용해 회로를 새기는 ‘포토 공정’의 핵심 소재다. 2022년 발발한 러시

n.news.naver.com


현대자동차가 전기차에 대해 스마트폰처럼 보상판매를 시작한다.

인증 중고차 사업을 본격화하고 신형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전기차를 중고로 반납하면 스마트폰처럼 신제품을 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는 방식이다.

 

전기차도 스마트폰처럼…현대차, 보상판매 첫 도입

타던 차 팔고 전기차 사면 중고차 가격 4% 더 주고 전기차 30~50만원 할인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 구매에 스마트폰과 같은 보상판매를 처음 도입했다. 기존에 타던 차를 반납하면 소비자는 신제

n.news.naver.com

 

 

"헌 차 주면 새 차 싸게 줄게"…보상 판매 도입하는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중고 전기차 매입을 시작한다. 인증 중고차 사업을 본격화하고, 동시에 신형 전기차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다. 전기차를 되사면서 고객에게 보상금을 지급하고 새 전기차를 사면

n.news.nave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