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째 국채금리가 기준금리를 따르지 못한다고 한다.
만기가 길수록 금리가 높은 채권의 경우,
3년 만기 국채 금리가 1주일짜리 환매조건부채권 매각 기준 금리 아래로 내려갔다고 한다.
이는 시장이 중장기적으로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한다는 의미이다.
why?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화폐의 가치가 높아져서 반대로 채권에 대한 수요가 떨어져야 한다.
수요에 따라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고, 기준금리 인상을 따라 채권금리도 상승한다.
하지만 현재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채권에 대한 수요가 늘어, 채권 가격이 상승하고 채권 금리가 하락한다.
다시 말해, 화폐 수요가 비교적 적다는 것이다.
즉, 시장은 현재 한은의 정책이 기준금리 인상이 아닌, 유지 혹은 인하를 예상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하지만, 기준금리와 국채금리가 서로 다른 길을 걷는다면 문제가 된다.
이 상황에서 차이가 더 벌어진다면, 화폐 가치가 떨어져서 물가 상승, 경기 침체를 야기할 수 있다.
AI와 같이 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해서는 CPU보다 저렴하고 효과적인 GPU를 사용한다.
하지만 GPU는 그래픽 처리를 위해 만들어진 장치이기에
텍스트나 음성 데이터 등을 처리할 때는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한다.
이에 빅테크 기업들은 AI에 맞는 자체 AI 반도체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why?
빅테크 기업들은 자사의 서비스를 위해 직접 AI 모델을 개발한다.
따라서 맞춤형 반도체를 설계한다면 퍼포먼스를 더욱더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컨선 운임지수(SCFI)가 1000선 아래로 떨어졌다고 한다.
이는 코로나 사태 이전, 2020년 초로 다시 돌아간 것으로 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와 함께 물류대란으로, SCFI는 5100을 넘었었다.
하지만 현재 미국의 금리 인상과 더불어,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해 해운업 물동량도 낮아지고 있다.
만약, 해운사가 이를 견디지 못한다면, 수출수입에 영향이 갈 것이고
결과적으로 국내 경기 침체가 가속화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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