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희토류 자석 수출금지를 추진하고 있다.
작년 12월 공개한 '중국 수출규제, 수출제한 기술 목록'에 여러 기술들이 추가되고 있다.
최근 미국, 일본 등이 중국을 견제하며 반도체 장비 등을 규제했는데, 이에 대응한 것을 보인다.
희토류 자석은 전기차, 발전 모터 등 탈탄소 산업 분야에 핵심 부품을 쓰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구자석 수입액 중 약 88%가 중국산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다행히 중국 법인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거나, 대체 수입처 확보, 국내 생산 가능 자석 사용 등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한다.
LG에너지솔루션이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수산화리튬 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산화리튬 양극재에 들어가는 니켈과 합성하기 쉬워 이차전지 원료로 쓰인다.
배터리는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기에 고용량 배터리에 많이 쓰인다.
모로코는 미국, 유럽연합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북아프리카 국가이기에
LG에너지솔루션이 IRA와 CRMA에 대응하여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이 수입하는 수산화리튬의 84%가 중국산이기 때문에
IRA보조금을 위해서 다른 기업들도 이렇게 공급망을 추가할 가능성이 크다.
일본에서도 차세대 연료로 수소 분야에 투자를 늘린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국가핵심기술에 '수소'분야와 연료전지 기술을 지정했다.
사실 연료전지와 공급망은 어느정도 마련이 되어 있다.
하지만 수요가 많지 않고, 그만큼 주유소도 많지 않다.
또, 수소 생산에 있어서 완벽한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아직 단가도 비싼 축에 속한다.
그래도 국가 계획이 2030년을 바라보고 있으니 한 27년 정도면 초기 전기차와 비슷한 상황에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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