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나는 

Art is anything you can get away with.

대외활동/경제신문 스크랩

[23.04.06] 중국 희토류 수출규제 / 보조금 위한 MOU 시작

hyuckee 2023. 4. 6. 09:43
반응형

중국이 희토류 자석 수출금지를 추진하고 있다.
작년 12월 공개한 '중국 수출규제, 수출제한 기술 목록'에 여러 기술들이 추가되고 있다.
최근 미국, 일본 등이 중국을 견제하며 반도체 장비 등을 규제했는데, 이에 대응한 것을 보인다.

희토류 자석은 전기차, 발전 모터 등 탈탄소 산업 분야에 핵심 부품을 쓰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구자석 수입액 중 약 88%가 중국산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다행히 중국 법인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거나, 대체 수입처 확보, 국내 생산 가능 자석 사용 등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한다.

中 '점유율 90%' 희토류 자석 무기삼아 … 美日 반도체규제 맞불
네오디뮴·사마륨 코발트 자석 中수출규제기술목록 추가할듯 서방의 반도체 규제 보복 차원 전기차 모터·스마트폰·로봇등 산업 전분야에 영구자석 '필수' 자체 기술 보유못한 국가 타격 中, 아프리카 리튬채굴 본격화 탈탄소
n.news.naver.com
韓, 영구자석 중국 의존도 88% 탈탄소 전환 산업계 대책 고심
국내 산업현장 영향은 작년 수입 규모 6억달러 이상 탈탄소 흐름에 시장 급성장해 모터수요 많은 풍력발전 타격 "핵심광물 추가규제여부 주시" ◆ 中 자원수출 통제 ◆ 중국이 탈탄소 산업을 겨냥한 영구자석 수출규제 카드
n.news.naver.com
희토류 자석 수출통제 나서는 中
전기차모터·로봇 필수부품 韓기업 수입 대체 발등의 불 ◆ 中 자원수출 통제 ◆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모터나 풍력발전 모터 등에 활용되는 산업용 핵심 부품인 '희토류 자석' 제조 기술에 대해 수출금지를 추진하고 있어
n.news.naver.com

LG에너지솔루션이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수산화리튬 생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산화리튬 양극재에 들어가는 니켈과 합성하기 쉬워 이차전지 원료로 쓰인다.
배터리는 니켈 비중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기에 고용량 배터리에 많이 쓰인다.

모로코는 미국, 유럽연합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북아프리카 국가이기에
LG에너지솔루션이 IRA와 CRMA에 대응하여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이 수입하는 수산화리튬의 84%가 중국산이기 때문에
IRA보조금을 위해서 다른 기업들도 이렇게 공급망을 추가할 가능성이 크다.

LG엔솔, 中 야화와 손잡고 모로코서 수산화리튬 생산
모로코 美·EU와 FTA 체결 인플레 감축법 등 대응나서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해 모로코에서 수산화리튬 확보에 나선다. 5일 LG에너지솔루션은 중국 리튬화합물 제조 업체 야화와 모로코에서 수산화리
n.news.naver.com
LG엔솔, 모로코서 수산화리튬 확보전
LG에너지솔루션이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수산화리튬 확보에 나선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연합(EU) 핵심원자재법(CRMA) 등으로 ‘탈(脫)중국’이 시급해지면서 공급망 다변화를 위
n.news.naver.com

일본에서도 차세대 연료로 수소 분야에 투자를 늘린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국가핵심기술에 '수소'분야와 연료전지 기술을 지정했다.

사실 연료전지와 공급망은 어느정도 마련이 되어 있다.
하지만 수요가 많지 않고, 그만큼 주유소도 많지 않다.
또, 수소 생산에 있어서 완벽한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아직 단가도 비싼 축에 속한다.

그래도 국가 계획이 2030년을 바라보고 있으니 한 27년 정도면 초기 전기차와 비슷한 상황에 되지 않을까 한다.

日, 차세대 에너지로 수소 '찜'
일본 정부가 차세대 연료로 지정한 수소 분야에 앞으로 15년간 15조엔(약 150조원)을 투자해 공급량을 현재의 여섯 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5일 발표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열린 재생에너
n.news.naver.com
연료전지·전기차 제조기술 국가핵심기술로 신규 지정
정부가 5일 국가핵심기술에 '수소' 분야를 신설하고 이와 관련한 연료전지 2개 기술을 신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가핵심기술 지정 등에 관한 고시'를 개정·공포했다.
n.news.naver.com
수소車 1위 굳힌 현대차…도요타와 격차 더 벌려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질주하고 있다. 수소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움츠러든 상황에서도 1위 자리를 지켜내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5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2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n.news.naver.com
728x90